경영학 자료등록 한국기업의글로벌화와성공전략 자료

경영학 자료등록 한국기업의글로벌화와성공전략 자료



경영학 자료등록 한국기업의글로벌화와성공전략

[경영학] 한국기업의글로벌화와성공전략



경영학의
이해
report
(한국기업의 글로벌화와 성공전략)

1.서론
: 글로벌화의 필요성

2.본론
: 한국기업은
다카스기 노부야씨 전략소개
여러 기업들의 성공전략

3.결론
: 한국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대안
글로벌! 글로벌! 글로벌! 요즘은 그야말로 글로벌 시대이다 우리생활에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의식주부터 시작해, 각종 내놓으라 하는 사치품까지 글로벌의 그물망에 걸리지 않는 것은 없다
이미 한국은 그 여느나라보다 세계적인 것, 더욱 세계적인 것을 필요로 한다. 이런 시대 상황에 가장 민감해야 할 이들은 누구일까 아마 물건을 팔아야 하는 판매자가 아닐까 한다. 자신의 생계가 타인의 구매, 비구매에 달려있으니 어떤 정보망을 통해서든, 요즘엔 어떤 취향을 가진 사람이 많고 사람들이 무엇을 가장 필요로 하는가에 대한 것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21세기가 시작되면서 세계는 점점 더 작아지...
경영학의
이해
report
(한국기업의 글로벌화와 성공전략)

1.서론
: 글로벌화의 필요성

2.본론
: 한국기업은
다카스기 노부야씨 전략소개
여러 기업들의 성공전략

3.결론
: 한국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대안
글로벌! 글로벌! 글로벌! 요즘은 그야말로 글로벌 시대이다 우리생활에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의식주부터 시작해, 각종 내놓으라 하는 사치품까지 글로벌의 그물망에 걸리지 않는 것은 없다
이미 한국은 그 여느나라보다 세계적인 것, 더욱 세계적인 것을 필요로 한다. 이런 시대 상황에 가장 민감해야 할 이들은 누구일까 아마 물건을 팔아야 하는 판매자가 아닐까 한다. 자신의 생계가 타인의 구매, 비구매에 달려있으니 어떤 정보망을 통해서든, 요즘엔 어떤 취향을 가진 사람이 많고 사람들이 무엇을 가장 필요로 하는가에 대한 것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21세기가 시작되면서 세계는 점점 더 작아지고 있다 지구 반대쪽 가정의 책장 넘기는 모습까지 볼 수 있는 이 시점에서 물건을 팔아야 하는 경영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엄청난 시장, 엄청난 고객을 끌어 안을수 있는 능력있는 긴팔이다.
긴 팔. 어떻하면 우린 긴팔을 얻어 세계 각지에 흩어져있는 구매자를 내안으로 끌어 안을수 있을까 그 해답은 바로“기업의 글로벌화”이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번 싸워도 패하지 않는다 ’이는 손자병법에 나오는 내용으로 아직까지도 통용되고 있는 명언이다. 글로벌화를 위한 첫 번째 조건이라 할지면 바로 나에 해당되는‘한국의 기업’을 꾀뚫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기업은 정말 빠른 발전을 거듭했다
‘한강의 기적’ 이라는 타이틀의 우리기업은, 후진국가의 모델이 되고 있으며 많은 나라에서 연구 될 만큼 놀라운 경제성장을 이루어 냈다. 하지만 그의 부산물인 우리의 치부는 아직까지 여전하다. 재벌경영, 창조성부족, 위계질서강조, 노사문화의 미정착 .. 우린 실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물론 이 모든 것이 나쁜면만 있다고는 볼 수 없지만 전문화되고 더욱 치열해지는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에는 무리가 있는 체제라고 생각되는 바이다 이쯤에서 보면 이런 상황이 계속 되면 안된다는 것은 당연한 일 일것이다
그럼 어떤 것들이 우리의 성공을 앞당기는 윤활유 역할을 할 것인가
제3자로써 객관적이고, 우리 실정을 잘 아는 전문지식인 다카스기 후지회장의 의견을 몇 가지 제시해 보고자한다. 우선 그가 일본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조건으로는
세계에 통용되는 경영이념 ,자사만의 트레이드적 강점개발, 글로벌적 기업전략, 현지에서의 착실한 활동, 글로벌한 인재양성, 시의적절한 결정 등을 들수있었다.
두 번째로 그가 한국 기업에 제안한 글로벌적 성공전략으로는
현지화와 글로벌화가 있는데 현지화로는 지역사회에서의 적절한 융화와 책임들,
글로벌화로는 기업의 근대화, 도전정신과 적당한 경쟁, 외국어에 능통한 인재발굴이 있었다
이모든 것이 글로벌적 기업에 필요한 요소들로써 글로벌적 기업경영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 들이다.
자..이제부터는 이 모든 것들을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해 보고자 한다
우리에게 익숙하며 모든 사람들이 흔히 마시는 펩시는 정말 많은 노력과 전략을 도입한 그야말로 경영의 위력을 보여준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처음 코카콜라와의 단판경쟁을 결심하여 출시한 펩시의 시장점유율은 참담할 정도였다 하지만 그들은 그 힘든 게임에 용기있게 도전하여 지금의 이름을 남기게 된다
1930년대 펩시는 코카콜라와 같은가격에 두배의 양을 주는 더블펩시 제도를 돌입한다 이는 그당시 펩시라는 콜라의 이름을 널리 알릴수 있는 기회를 가져다 주었다
이후로 60년대에는 generation pepsi
80년대 이후에는 dance with pepsi
90년대 이후에는 pepsi man이란 캐릭터,
90년대 중후반부터는 다양한맛의 pepsi
등과 같이 항상 시기 적절한 전략으로 콜라 시장의 불변일듯한 코카콜라와의 시장점유율에서 몇퍼센트 차이 나지 않을정도로 성장에 성장을 거듭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콜라 외에 스넥, 레스토랑, 생수, 스포츠음료 등으로 계속 되는 새로운 이미지를 생산해 냈고 그중 스넥 부분은 세계시장점유율40%라는 놀라운 결과까지 만들어 내게 되었다. 여기서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할 중요한 포인트는 다름이 아닌 세계에 통용되는 적절한 경영전략이었다 펩시의 전략은 어느 나라에서든 쉽고 재밌고 신나는 이미지로 받아들여 질수 있도록 꾸며졌고 각각 그 나라의 실정에 맞게 다시 제조작되었다.
우리 기업역시 펩시와 같이 우리 국내에서 뿐만이 아닌 세계에 통용될수 있는 경영전략으로 하나하나 발돋음 해나가야 할 것이다
자사만의 강점 개발로 남다른 경영을 펼친 선구자적 전략으로는 프랑스의 시슬리 화장품을 예로 들수 있겠다 이는 자연주의 화장품의 선두로 나폴레옹 시대부터 유서깊은 귀족 가문 출신인 유베르 도나도 백작부부이다. 이들은 화장품과 인연이 많은 가문으로 부친은 프랑스 랑콤 화장품 성립에 관계했으며 도나도는 형과함께 1945년 오를란느를 공동 성립한 경력이 있었다
이렇듯 화장품과 깊은 인연을 맺고 있는 가문적 토양위에 도나도 백작부인은 자연에 대한 관심을 화장품에 도입하기로 결정한다. 그들은 100% 순식물성 화장품 개발을 위해 13여년에 걸친 끈질긴 노력 끝에 순자연주의 화장품인 시슬리를 탄생 시켰다.
이처럼 오랜 노력끝에 만들어진 완벽한 제품으로 그들은 특별한 광고나 화려한 디자인을 쓰지 않아도 많은 고객을 이끌어 모을수 있었다.
자사만의 강점 개발 이외에 자사만의 특이한 광고로 빛을 본 경우도 있다 이는 바로 엡솔루트 보드카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20년동안 변하지 않는 광고 로 우리에게 놀라움과 변하지 않는 고정속에 신선함을 주었다 그로인해 우포를 수집하듯 이광고만을 모으는 사람이 생길뿐더러 미술관에 전시,광고 디스켓 판매 출시될 정도였다 그들은 오직 인쇄매체로만 광고를 해왔으며 광고에는 엡솔루트병이 그림속 한부분이 되어 들어가 있으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7031193&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영학 자료등록 한국기업의글로벌화와성공전략
파일이름 : [경영학] 한국기업의글로벌화와성공전략.hwp
키워드 : 경영학,한국기업의글로벌화와성공전략,자료등록
자료No(pk) : 17031193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대학물리학 8판 북스힐 서웨이 Down

예를 통해 본 인터넷마케팅 전략 DownLoad